about absolroot
home

맥 Mac 입문자를 위한 어플

맥을 처음 사고서 느낀 불편함은 너무 당연한 단축키 외에도 의외로 기본 프로그램들이 불성실하다는 거였다. 반대로 익숙한 앱스토어 서비스를 통해 중요한 어플리케이션들을 손쉽게 다운로드 할 수 있다는 건 장점이었는데, 그만큼 좋은 어플리케이션들은 유료인 경우가 많았고 꽤나 고심하며 정보를 찾아보고 결제 및 다운로드해야했다. 그 시행착오 과정을 더불어 앞으로도 계속 쓸 어플리케이션들을 추천한다. Update 2023.03.11

 모두에게 추천하는 어플리케이션들

유료 앱 추천이 상당히 많지만 다들 그 값어치를 하는 어플리케이션이라 생각한다. 대부분의 유료앱들은 동일한 핵심 기능을 지원하는 무료앱들이 있는 경우가 많으니 조금 더 수고를 거친다면 다양한 무료 앱들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1. Notion : 메모 (무료)

사실 맥 전용 프로그램은 아니다. 그러나 이 글도 노션으로 쓰고 있고 정말 추천할 앱이라 1번으로 작성하게 됐다. 각종 클라우드 서비스부터 iWorks 등 다양한 메모 앱을 사용해봤지만 모든 플랫폼간의 연동성과 원하는 기능을 손쉽게 가져올 수 있는 건 이 노션이었다. 무엇보다 기본 폰트부터 개체간의 간격 등 세부 디테일이 너무 깔끔해 문서를 읽기 편했다.
단순한 메모 기록용 뿐 아니라 블로그 글을 작성하기에도, 팀 간의 협업 프로젝트를 짜기에도 유용했으며 최근 스타트업의 HR 트렌드를 보면 대부분 Notion을 통해 브랜드 페이지 및 구인 페이지를 구성해 사용할만큼 노션을 잘한다는 것 자체가 자산이 되는 셈이다.
Notion Web Clipper : Safari에서 웹페이지를 스크랩하기 좋은 플러그인이므로 노션을 애용한다면 추가로 설치하는걸 추천한다.

2. Keka : 압축 및 압축해제 (유료)

처음에는 별 상관없겠지 싶었는데, 생각보다 맥에서 압축을 풀다보면 오류가 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결국 다들 추천하는건 이 Keka였는데 윈도우에서는 반디집이나 7zip 정도를 생각하면 된다.
많은 소개글에서 사이트에서 다운받으면 무료라고 하지만 현재 사이트에서는 앱스토어를 안내하고 있고 앱스토어에서는 약 5달러 정도의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기본 앱으로도 어느정도 압축은 해결 가능하고 다른 서드파티앱들도 많이 있으니 가격이 부담된다면 다른 앱을 찾지만 그냥 가장 유명한 앱을 쓰고 싶다면 이 Keka를 사용하자.

3. IINA : 동영상 플레이어 (무료)

IINA은 맥에서 동영상을 재생하는데 최적화된 무료 미디어 플레이어이다. 대부분의 비디오 및 오디오 형식을 지원한다. 또한, 기본적으로 PiP(Picture-in-Picture) 모드를 지원하여 동영상을 볼 때 다른 작업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화면 위에 작게 띄우기)

4. BetterSnapTool : 화면 분할 (유료)

BetterSnapTool은 맥에서 윈도우 창을 쉽게 조정할 수 있게 도와주는 어플리케이션이다.
사실 이런 기능을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은 상당히 많다. 가장 유명한 Magnet부터 Rectangle과 Spectacle등 다양한 화면 분할 앱이 있는데 이 중에서도 BetterSnapTool을 선택한 건 단축키 기능 외에도 드래그 앤 드롭으로 화면 분할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 같은 단축키로 우측 2분할 화면 이동과 같이 2분할 단축키까지는 손에 익어 쉽게 사용하지만, 가끔씩 필요한 3분할 같은 경우에는 자주 사용하지 않으면 단축키를 까먹기 십상이다. 이 때문에 단축키를 외우지 않아도 되는 직관적인 드래그앤드롭 기능을 제공하는 이 툴을 선택했다. 하지만 유료다. 그러므로 무료를 원하면 Spectacle이나 Rectangle을 사용하는 걸 추천한다.

5. HotKey : 단축키 지정 (무료)

HotKey는 맥에서 단축키를 지정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다. 사용자가 원하는 단축키를 설정하고 해당 단축키를 누르면 미리 설정한 작업이 실행된다. 예를 들어, 스크린샷을 찍기 위해 매번 ⌘+ Shift + 4를 누르는 것이 귀찮다면, HotKey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단축키로 스크린샷을 찍을 수 있다.
또한 자주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을 미리 설정해두고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기 위한 단축키를 지정할 수도 있다. 보통 옵션키(⌥)와 알파벳을 조합해 사용하고 있다. (ex: 카카오톡 ⌥+K )

6. CheatSheet : 단축키 알려주기 (무료)

맥에서는 어플리케이션마다 다양한 단축키가 존재한다. 솔직히 모든 단축키를 외우면 좋지만 그게 쉽지 않다. 이를 한 눈에 보기 쉽게 모아서 보여주는 어플리케이션이 CheatSheet이다.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한 상태에서 ⌘키를 꾹 누르면 해당 어플리케이션의 단축키를 모아서 보여준다. 이를 통해 해당 어플리케이션의 모든 단축키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7. Pixea : 이미지 뷰어 (무료)

맥의 기본 이미지 뷰어는 굉장히 불편하다. 단순히 이미지를 넘겨보는 기능도 제공하지 않아 이미지를 여러 개 볼 때에도 창을 여러 개 띄워야 하고, 이미지를 회전하거나 크기를 조절하는 등의 작업도 불편하다. 이에 비해 Pixea는 기본 이미지 뷰어에서 불편한 점들을 모두 해결해준다. 여러 이미지를 하나의 창에서 볼 수 있고, 이미지 회전, 크기조절, 캡처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8. Maccy : 클립보드 저장 (유료)

복사한 내용이 저장되는 클립보드를 기억해줘 여러 내용과 이미지를 복사하고 한 번에 옮기거나 과거 복사 내역을 찾을 때 유용한 유틸리티 어플리케이션이다. 맥에서는 기본적으로 클립보드에 복사한 내용을 저장해두지 않아서 굉장히 불편한 경우가 있는데, 이를 보완해준다.
무엇보다 우측 상단에 생기는 단축 아이콘이 예쁘고, 프로그램이 가벼워 선택했다. 굳이 부가적인 기능은 필요없었다. 관련해서는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동일 어플리케이션이 많으니 좀 더 찾아보길 권장한다.

9. Amphetamine : 잠자기 방지 (유료)

맥에서는 일정 시간 화면을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잠자기 모드로 전환된다. 때때로 이 기능이 불필요할 때가 있는데(클램쉘, 파일 다운로드, 프로그램 등), 이럴 때 유용한 어플리케이션이 Amphetamine이다. 이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 일정 시간 동안 화면이 꺼지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다.

10. Unicorn : 광고 차단 (유료)

인터넷 서핑이나 각종 프로그램에서 발생하는 광고를 자동 차단해주는 어플리케이션이다. 동일 기능을 수행하는 해외 유명 프로그램들이 많지만 유니콘은 국산 어플로 한국어 및 국내 사이트들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문의 및 답변도 즉각 지원되는 편인데 비해 가격은 비싸지 않기에 추천한다.

11. HiddenBar : 상단 메뉴 조정 (무료)

여기까지 있는 프로그램들을 모두 깔았다면 슬슬 우측 상단 메뉴의 칸일 부족해지기 시작했을 것이다. 상단 메뉴를 숨기거나 보여줄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다. M2 맥북으로 넘어왔다면 상단의 노치와 다수의 프로그램들 때문에 상단 메뉴가 너무 많아서 원하는 메뉴를 찾기 힘든 경우가 있는데, 이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 상단 메뉴에서 원하지 않는 메뉴를 숨기거나 보여줄 수 있어서 원하는 메뉴만 보여줄 수 있다.

12. AppCleaner : 어플리케이션 완전삭제 (무료)

AppCleaner는 맥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완전히 삭제하는 데 도움을 주는 어플리케이션이다. 일단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지 않은 프로그램의 경우 휴지통으로 이동해도 잘 안지워지는 경우도 있어 모든 앱을 손쉽게 지울 수 있게 해결해준다. 기본적으로 맥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삭제하면 어플리케이션 파일만 삭제되고, 설정 파일이나 캐시 파일 등이 남아있어 하드디스크 용량을 차지하게 된다. 이를 방지하고자 AppCleaner를 사용하면 어플리케이션 파일 외에도 설정 파일, 캐시 파일 등 모든 파일을 삭제할 수 있다.

13. Dropzone4 : 파일 복사 이동

Dropzone4는 파일을 쉽게 정리하고 이동할 수 있게 해주는 앱이다. 상단 메뉴바에 위치해 파일 드래그 앤 드랍 기능을 이용하면 파일을 바로 이동할 수 있고, 자주 옮기는 폴더를 위치시켜 쉽게 파일을 정리하고 이동시킬 수 있다.

✓ 다른 [정리] 포스트

베트남 환전 왜 한국에서 하면 안될까? (한국 vs 공항 vs 금은방)
Travel
베트남 환전 왜 한국에서 하면 안될까? (한국 vs 공항 vs 금은방)
Travel
Load more
︎ 더 많은 게시물을 보려면
︎ 작성자가 궁금하면?
 2024. Absolroo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