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absolroot
home

oopy PHPs.kr에서 구매한 도메인 연결 방법

oopy는 노션 페이지를 최적화된 웹사이트로 바꾸고 원하는 주소를 연결하여 홈페이지를 시작할 수 있는 서비스다.
노션만으로도 이미 충분하지만 도메인을 가지고 있고 더 깔끔한 대외 페이지를 원했던 내게 꽤나 적절한 서비스였고, 기존에 만들었던 Ghost 블로그보다 노션이 더 편한 탓에 옮기게 됐다.
DigitalOcean 서버 비용을 생각하면 사실 들어가는 금액적인 부분은 비슷하고, 아니면 oopy 연결을 종료해도 노션으로만 혼자 계속 운영이 가능했기에 문제되지는 않았다.
당혹스러웠던건 오히려 커스텀 도메인 연결 부분이었는데 기존 네임서버 연결과 별개로 oopy는 CNAME 설정을 해줘야만 연결이 가능했다.
CNAME 레코드 : 실제 또는 정식 도메인 이름에 별칭 이름을 매핑하는 DNS 레코드 유형 위키백과 - 캐노니컬 네임 레코드, 줄여서 CNAME 레코드는 하나의 도메인 네임을 다른 이름으로 매핑시키는 도메인 네임 시스템의 리소스 레코드의 일종이다. 하나의 IP 주소로부터 여러 개의 서비스를 실행할 때 편리함을 입증할 수 있다
oopy 공식 커스텀 도메인 연결 가이드
근데 내가 도메인을 구매한 PHPs.kr은 CNAME 설정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
자체 DNS 서비스도 있어서 문제없겠지 싶었건만 아무리 찾아봐도 없고 공식 연결 가이드에서도 방법을 제공하지 않아 찾아봤더니 역시 방법이 있었다.
무료 DNS 시스템인 DNSZi를 네임서버로 사용하면 된다.
재밌는건 이 사이트조차 PHPs.kr에서 제공하는 무료서비스라는거다. (이럴거면 기능하나로 합쳐놓지)
다음 사이트에서 회원 가입을 하고, 도메인을 등록하면 다음과 같이 네임서버를 알려준다.
이 네임서버를 PHPS.kr로 돌아가 도메인 - 네임서버변경 으로 입력해주면 된다.
보통 DNSZI 1~6 사이에 주어진 5개 조합이 있으니 선택하면 된다.
DNS 설정을 완료하면 다시 dnszi로 돌아가 등록한 도메인을 클릭한다.
그러면 바로 위에 CNAME 관리가 이렇게 보이고 클릭해 하단에 다음과 같이 입력해주고 저장하면 된다.
CNAME 값 : www
목적지 도메인 : notion2.oopy.io
이왕 하는 김에 한 번에 A레코드에도 oopy 서버의 주소를 넣어두면
앞에 www 서브 도메인을 붙이지 않고도 바로 연결이 가능하다.
(www.example.com 뿐 아니라 example.com 으로도 접근하기 위한 설정)
A레코드 : 빈칸
IP 주소 : 167.99.28.202
이렇게 설정을 한 뒤 우피 콘솔로 돌아와 다음 순서로 클릭해주면 커스텀 도메인 등록 완료.
제대로 했더라도 DNS 서버와 동기화 되는 시간이 어느정도 걸리는 관계로 맘편하게 3,4시간은 있다하는게 좋다.
그리고 이미 아까 A레코드 설정까지 완료했으므로 추가된 이후 바로 아래
리다이렉트 주소에 www를 제외한 도메인을 넣어주면 끝이난다.
아래 주소로 oopy 서비스를 가입 또는 가입 당시 추천인에 absolroot.com을 입력하면 가입자와 추천자 둘다 50% 요금제 할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니 가입하실 예정이라면 부탁드린다

✓ 다른 [정리] 포스트

베트남 환전 왜 한국에서 하면 안될까? (한국 vs 공항 vs 금은방)
Travel
베트남 환전 왜 한국에서 하면 안될까? (한국 vs 공항 vs 금은방)
Travel
Load more
︎ 더 많은 게시물을 보려면
︎ 작성자가 궁금하면?
 2024. Absolroot all rights reserved.